학습동아리 유형

학습동아리의 유형

심화학습형

일정한 성인학습프로그램을 마친 후 참여자들이 심층학습과 기술을 습득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든모임

(우리주변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유형)

전문탐구형

일정한 수준의 지적능력을 공유한 학습자들이 전문영역별로 스스로 선택한 주제를 가지고 공동 토의와 탐구를 위해 만든모임

(전문영역별 지도자 모임)

문제해결형(사회실천형)

지역사회의 당면과제나 장기과제를 찾아내 그 해결을 위한 목적으로 만든 모임 (시민운동 단체에 속한 학습동아리)

이슈중심의 관심을 가지고 선호하는 주제로 학습자는 임파워먼트된 해결사로서의 위상을 지님

학습동아리의 유별 내용

학습동아리의 심화학습형,전문탐구형, 문제해결형을 학습목적, 학습초점, 주제특성, 운영방식, 학습자료 및 프로그램유형, 상호작용, 학습유형, 학습이념 리더의 역할 , 조직자의 역할로 나누어 설명합니.
구분 심화학습형(생황문화형) 전문탐구형 문제해결형(사회실천형)
학습목적 심층지식 및 기술습득 전문영역별 선택주제에 대한 동토의와 탐구 지역사회의 당면문제 혹은 장기과제 해결
학습초점 개인 개인과 집단학습 집단한습
주제특성 개인능력신장 전문가로서 전문능력함양과 생성적 전문능력 재생산 사회문제
운영방식 리더, 강사중심 참여자 중심 리더 또는 참여자 중심
학습자료 및
프로그램 유형
일정한 학습계획 (텍스트 및 전문강사 중심) 필요에 따른 텍스트 및 전문강사, 자체개발 자료의 선택적 활용 문제상황에 적합한 의제 채택과 다양한 토론 촉진 자료 활용(신문, 사진, 비디오)
주 상호작용 리더, 강사, 참여자 참여자간의 공유 리더와 참여자간의 공유
학습유형 초빙강의 및 독소토론 중심 내부자 강의 및 정보교류, 연구토론 지역사회문제 중심 토론과 성찰
학습이념 개개인의 특정주제 영역의 심층지식과 기술 습득 전문지식 습득, 지식 생성, 전문지식 보급 사회적 실천을 통한 문제 해결 및 대안 제시
리더의 역할 운영실무 총괄
(강사섭외, 자료준비, 참여자 동원 및 독려)
집단경험학습의 담지자, 성원간의 역할분담 주도, 프로그램기획 및 토론, 촉진자 역할 수행 실천적 전략가, 조직가, 토론 및 성찰의 촉진자
조직자의 역할 장단기 전망제시, 대내외 홍보 전문인력, 정보제공, 학습기반 제공, 파트너십 강화기회 제공 교육과정의 전문화, 계열화, 전문능력 발휘 기회 마련, 전문지원 조직의 발굴과 제공 구체적 실천과제 제시 관련기관 조직간의 연계체계 구축 연대사업의 기회
  • 담당부서 : 평생교육새마을과
  • 전화번호:041) 350-3744
모바일보기모바일보기